▲ 사진=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홈페이지
[민주신문=이희수 기자] 세월호유족특별법 총회, 투표 결과 '원안 관철' 압도적

세월호 유족이 특별법 재합의안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세월호 유족 측은 특별법 재합의안에 관한 의견을 취합하기 위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경기도미술관에서 총회를 열었다.

이에 세월호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와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는 21일 총회 결과를 발표하며 "세월호 유족은 특별법 재합의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표명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21일 오전 11시 광화문 단식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가 합의한 특별법안을 거부하고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되는 특별위원회 구성을 재확인한 세월호 유가족의 총회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국민대책회의 측은 "세월호 유족들과 함께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을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야합을 멈추고 가족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번 세월호 유족의 특별법 재합의안 관련 총회에는 270가정 중 176가정이 참여했으며, 세월호 유족 측은 176표 중 '원안 관철' 의견이 132표였다고 밝혔다. 투표 수는 한 가정 당 한 표로 집계했다.

세월호 유족 측은 "가족들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갖는 위원회 특별법안을 주장하는데 여야는 검토조차 않고 특검 얘기만 하고 있다"며 "실질적인 진상조사가 가능한 기구를 요구할 것인지 투표했으며 압도적으로 원안을 고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세월호 유족 측은 특별법 제정에 관해 "성역 없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국민의 생명이 존중되는 안전한 나라가 건설되기를 바랄 뿐"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으며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는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으니 이제 청와대가 응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세월호 유족의 특별법 재합의안 반대 표명에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미 수사권과 기소권 문제를 새누리당에 양보한 상황에서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으며, 새누리당의 민생경제 법안 분리 주장까지 더해져 자칫 장기화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