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뉴시스
[민주신문=이희수 기자] 세월호 100일, 주호영 새누리 정책위의장 '논란 자초'

세월호 100일을 맞아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의장 주호영이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의 분노를 자아냈다.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은 24일, 주호영 의장은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에서 세월호를 교통사고에 비유해 파문을 일으켰다.

주호영 의장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 "기본 입장은 교통사고"라며 "기본법체계에 의하면 선주를 상대로, 선박회사를 상대로 소송해서 판결받으면 그것을 강제 집행해야 하는 것인데 많은 사람이 희생되고 특수한 케이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서 주호영 의장은 "재판절차를 간소화하고 청해진 해운이나 선주 측에 재산이 없을 수 있으니 국가가 일단 전액 대납해주고 나중에 절차를 거쳐서 받자는 설계를 하는 것"이라며 "일반 사고에 비해서는 상당히 특별한 특례를 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월호 100일 불거진 주호영 의장의 발언은 야당의 비난을 불러일으켰고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측은 "세월호 참사 100일에 바뀐 게 아무것도 없으며 주호영 의장은 국민의 대표 자격 미달"이라고 비난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측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주호영 의장은 세월호 참사가 기본적으로 교통사고이며 천안함 때보다 과잉배상하면 안 된다고 한다"며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을 위해 노숙 농성과 단식 농성을 10일 넘게 진행하고 있고 안산에서 서울까지 100리 길을 걷고 있는 세월호 가족들에게 다시 한 번 큰 상처를 주는 망언"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측은 "세월호 참사 100일이 됐지만 정부나 새누리당은 아무것도 바뀐 것이 없다"며 "정부가 제대로 구조하지 못해 수백 명이 수장되는 참극을 희생자 가족들과 국민 모두가 보았다. 국정조사에서조차 정부 구조가 총체적으로 실패했다는 것이 드러났고 모두 인정했는데도 집권 여당의 정책의장이 이 모든 것을 부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국민대책회의 측은 "천안함 운운하는 것은 뜬금없다"며 "유가족들은 대학입학 특례, 의사자 지정 등을 요구하지 않고 있으며 천안함 때보다 많이 줘야 한다고 요구한 바는 더더욱 없다. 이는 4.16 특별법 청원안에 명확히 나타나 있다. 이를 잘 알고 있을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이 이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유가족이 과도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왜곡된 인식을 퍼뜨려 특별법 제정을 가로막으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밖에 생각할 수 없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한편 세월호 참사 100일을 앞두고 23일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출발한 '세월호 참사 100일, 특별법 제정 촉구 대행진'은 서울광장까지 1박 2일 동안 진행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