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이희수 기자] 광역버스 입석금지 혼란, 국토교통부 오후 3시 대책점검회의

광역버스 입석금지 시행 첫날,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직행좌석버스(이하 광역버스) 입석금지 시행에 관한 후속책을 발표했다.

광역버스 입석금지가 시행된 16일, 일부 지역에서는 이용객이 집중되고 버스가 아예 멈추지도 않은 채 무정차 통과하는 등 광역버스 입석금지로 인한 혼란이 발생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16일 오후 "이용객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광역버스) 입석 대책이 전반적으로 원활하게 시행됐다"며 "다만 성남, 용인 등 일부 지역의 경우 특정 시간대에 이용객이 집중적으로 몰리면서 다소간 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국토교통부는 정부와 수도권 지자체가 16일 오후 3시 수도권 교통본부에서 대책 점검회의를 통해 광역버스 입석금지 첫날의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공무원과 교통전문가를 주요 정류소 및 노선 현장 점검에 참여시켜 모니터링의 전문성을 높여갈 것"이라며 특히 경기도 내 중간 정류소에서 출발해 서울로 들어오는 출근 형 버스를 빠른 시간 내에 증차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필요할 경우 중간정류소와 서울 외곽 지하철 및 버스 환승 거점을 연계하는 등 추가 조치를 시행할 것이며, 지자체 간 협의와 전세버스 공동배차 계약, 교통카드 단말기 설치 등에 약 1~2주가 소요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입석대책 상황본부'와 수도권 각 지자체, 버스연합회 등에 상황반을 구성해 문제점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대책을 강구할 것임을 밝히기도 했다.

▲ 사진제공=뉴시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