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총리 인선 속도조절론 대두...국정공백 최소화 포석

▲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의를 반려하고 유임했다. 사진은 지난 3월 4일 국무회의에 참석하는 박 대통령과 정홍원 국무총리.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정홍원 국무총리를 유임시키기로 결정했다.

여권 안팎에서도 차기 총리 인선과 관련 속도조절론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국정공백을 최소화 하고 차기 총리 인선검증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박 대통령이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의를 반려하고 유임시키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윤 수석은 정 총리 유임 배경과 관련 "시급한 국정과제가 산적하고 청문회 과정에서 노출된 여러문제로 인해 국정공백과 국론분열이 심각한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고심 끝에 정 총리의 사의를 반려하고 총리로서 계속 헌신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같은 결정에 정홍원 총리는 "국가 개조에 앞장서 마지막 모든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의 의사를 밝힌 총리가 유임되기는 헌정 사상 처음이다. 이같은 배경에는 안대희 문창극 두 총리 지명자가 연이어 낙마한 가운데 급하게 차기 총리 인선을 단행할 것이 아니라 시간이 걸리더라도 인사검증을 더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게다가 7.30 재보선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잘못된 인사가 단행될 경우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차기 총리 인선 발표는 재보선 이후에도 단행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청와대는 인사 검증을 강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인사수석실을 신설하고 인사비서관과 인사혁신비서관을 두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