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허홍국 기자]

빗썸 고객지원센터 전광판 이미지 ⓒ 뉴시스
빗썸 고객지원센터 전광판 이미지 ⓒ 뉴시스

국세청이 가상자산 거래소 업계 2위인 빗썸코리아・빗썸홀딩스를 상대로 4년 만에 특별 세무조사에 돌입했다.

10일 국세청과 세무업계 등에 따르면 이날 서울지방청 조사 4국은 서울시 강남구 빗썸코리아, 빗썸홀딩스(이하 빗썸)에 대해 현장 조사를 시작으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서울청 조사4국은 정기 세무조사가 아닌 비정기 특별 세무조사를 전담하는 곳으로 탈세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해 조사해 처분하는 조사국으로 재계 저승사자라고 불렸던 곳이기도 하다.

빗썸홀딩스 특별세무조사는 지난 2019년 소득세 추징 후 4년만으로 탈세 여부를 들여다 볼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당시 국세청은 800억 원대 소득세를 추징한 바 있다.

빗썸은 국내 가상자산 거래 시장에서 1위 업비트 다음 2위 규모의 가상자산 거래소로 전체 이용객이 800만 명이 넘는다.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는 누적매출 2737억 원, 영업이익 1517억 원을 기록한 바 있다.

업계 안팎에서는 지난 2020년 후 가상자산 거래 증가로 거액의 수수료를 벌어들이는 과정에서 세금을 제대로 납부했는지 살펴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에 앞서 국세청은 지난해 12월부터 빗썸홀딩스 주요 주주사였던 비덴트와 인바이오젠 등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