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의 0제곱 정답은? ‘0 아니면 1’

 
[민주신문=오서윤 기자] ’0의 0제곱’ 정답은?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0의 0제곱’에 대한 글이 게재돼 화제다. 

어떤 수의 0 제곱은 1이라고 배웠다. 그런데 한편으로 0의 거듭제곱은 언제나 0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0의 0제곱의 값은 0일까? 아니면 1일까? 

실제 윈도에 내장되어 있는 공학용 계산기를 이용해서 0의 0제곱을 계산해 보면 1이 표시된다.  한편 액셀 프로그램에서는 0의 0제곱을 입력하면 오류 메시지가 뜬다. 유명한 수학용 프로그램인 매스매티카에서도 0의 0제곱을 정할 수 없는 것으로 부정(不定) 처리한다.

어떤 프로그램에서는 0의 0제곱을 1로 처리하고, 어떤 프로그램에서는 처리할 수 없다고 하니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0의 0제곱을 무엇으로 생각해야 할지는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논쟁 및 고민거리의 하나였다. 수학자들조차 쉽게 정의할 수 없을 만큼 이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0의 0제곱’에 대한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0의 0제곱, 간단하게 생각했는데 정말 어려운 난제였구나”, “0의 0제곱, 계산기와 액셀로 실제 해보니 정말 다르게 나오네”, “0의 0제곱, 모른다고 해서 당장 불편한 건 없을거 같은데”, “0의 0제곱, 정답은 둘 중에 하나겠지 0 아니면1" 등의 반응을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