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적 지탄 받은 후보 배제, 현역은 업무성과 평가할 것"

▲ 14일 오전 새정치민주연합 기초단체장 후보자 자격심사위 1차회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회의실에서 천정배 위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기초단체장 후보자 자격심사위원회(천정배 위원장)가 14일 오전 1차 회의를 갖고 국민적 요구와 새정치에 부합하는 공천을 위해 어떠한 기득권과 편견도 배제하겠다는 원칙을 제시했다.

천정배 위원장은 "참으로 고통스럽고 무거운 일이 우리에게 맡겨다"면서 "하지만 국민들께서 열망하시고, 또 우리 새정치민주연합이 추구하는 개혁정치의 요체가 개혁공천이고, 그 출발이 후보자에 대한 엄격하고 공정한 자격심사이기에 무거운 책임감으로 임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국민의 신뢰에 어긋나거나 국민적 지탄을 받을 부도덕한 행위를 한 사람은 공천에서 배제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천 위원장은 "우리는 이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 추상같은 심사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역 기초자치단체장에 대해서는 업무 성과에 대해서도 합리적인 평가를 통해 개혁공천의 바탕이 되도록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천 위원장은 "우리의 활동은 일부 후보자들에게는 좁은 문이 될 것이지만 국민과 당에게는 개혁정치로 가는 크고 넓은 문이 되리라고 확신한다"며 향후 공천과정에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것임을 시사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