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께 송구...국정원 환골탈태해야"

▲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제17회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 위조 사건과 관련해 "국정원의 잘못된 관행과 철저하지 못한 관리체계의 허점이 드러나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공식적으로 유감의 뜻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에서 "또 다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국정원은 환골탈태 노력을 해야하고, 다시 국민의 신뢰를 잃게 되는 일이 있다면 반드시 강력하게 책임을 묻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남재준 국정원장의 실수는 인정하되 경질은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날 오전 남재준 국가정보원장도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하고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해 국정원장으로서 참담하고 책임을 통감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남 원장은 "국정원은 이를 계기로 그동안의 수사 관행을 점검하고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뿌리 뽑아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뼈를 깍는 개혁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14일 증거조작 사건을 수사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윤갑근 검사장)은 국정원 대공수사국 이모(54·3급) 처장 등 국정원 직원 4명을 기소하고, 1명을 시한부 기소중지하는 내용의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지휘라인에 있었던 서천호(53) 국가정보원 2차장은 같은날 이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고,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사표를 수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