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내부 공작 가능성 제기, '맥주소동' 이재정 복수설도


 

▲ 최근 술집 동영상 파문으로 난처한 상황에 처한 박계동 의원.

최연희 성추행 사건으로 홍역을 앓은 한나라당이 또다시 성 관련 파문으로 뒤숭숭하다. 박계동 한나라당 의원의 ‘룸싸롱 동영상’ 때문이다. 문제의 동영상은 지난 3일 한 여성단체 홈페이지를 통해 처음 공개됐다.

동영상은 인터넷 파일공유사이트를 통해 순식간에 유포됐다. ‘박계동’ 이름이 주요 포털사이트 검색순위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재편집된 51초 분량의 동영상에는 룸싸롱이나 단란주점 등으로 보이는 술집에서 박 의원이 여종업원과 나란히 앉아 종업원의 가슴을 만지는 듯한 모습이 담겨 있다. 여성계와 여권은 호재를 만난 듯 박 의원을 맹비난했다.

이에 박 의원은 동영상 촬영과 유포에 대해 “의도적인 정치 공격”이라며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대응했다. 촬영자가 누구인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사생활침해 논란도 확산되고 있다.

문제의 동영상 화면 속에는 박 의원과 여종업원만 등장하지만 박 의원 맞은 편에는 몇몇 일행이 자리에 함께 있었다. 이 자리엔 현직 기자도 동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동영상 공개 당일 박 의원 측에 따르면, 술자리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이었고, 시기는 오세훈 전의원을 서울시장 후보로 영입하기 위한 막바지 작업 시점이었던 3월 20일 경. 이 술자리에는 전직 청와대 비서관 등 박 의원의 정치 선배들이 참석했다.

이들이 술자리에 먼저 있었고, 박 의원은 나중에 연락 받고 합류했다. 박 의원은 이 자리에서 미리 와있던 지인들 및 여종업원들과 2시간 가량 시간을 보냈다.

한나라당을 제외한 정치권은 박 의원의 해명을 촉구하며 추궁하는 입장을 보였다. 열린우리당은 “최연희 의원의 성추행으로 여성과 온 국민의 가슴을 분노하게 만든 데 이어 술집추태를 벌인데 대해 한나라당은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우상호 대변인은 최연희 사건을 거론하면서 한나라당의 아픈 곳을 찔렀다. 그는 “최연희 의원 성추행 사건으로 국민의 가슴을 멍들인 한나라당이 이번에는 접대부와 술자리 추태를 보인 것은 국민의 분노를 사기에 충분하다“고 했다.

민주노동당과 민주당은 성추행 사건에 대한 박 의원의 사과를 요구하면서 “거듭되는 성추행 사건에 대해 한나라당 지도부가 책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성 단체들의 반발은 거셌다. 한국여성단체연합 등은 성명서를 통해 “박 의원의 술자리 동영상이 비록 몰래카메라에 의해 촬영돼 특정목적을 가지고 인터넷에 유포됐다 하더라도 현직 국회의원이 여성의 몸을 만지는 동영상을 접한 뒤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여성단체들은 “더구나 국회의원이 술자리에 동석한 여성에게 성적행동을 하면서 희희낙락하는 모습은 여전히 국회의원의 잘못된 성의식과 남성주의 술문화에 젖어있음을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 의원과 한나라당은 ‘여권의 정치공작’이라며 맞섰다.

정치인의 도덕성·사생활침해·공작정치설 등의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치권에선 ‘몰카를 누가 찍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꼬리를 물었다.

한나라당과 박 의원 측은 “몰카 제작이 분명히 음해 목적이기 때문에 여권 측에서 만든 것이 분명하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와 다른 관점도 있다.

지난 4월 초 한 때 국회에서는 “한나라당 중견 정치인의 룸싸롱 추태 동영상이 포착됐다”는 괴소문이 나돌았다. 동영상의 주인공이 누구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됐다.

동영상이 제작된 시점이 3월 20일 전후였던 점을 감안하면, 동영상이 찍힌 지 불과 보름 여만에 동영상의 존재가 소문을 타기 시작한 것이다. 특이했던 것은 한나라당 쪽에서 소문이 먼저 돌았다는 점.

당시 이 소식을 전한 국회 관계자는 “재선이나 3선쯤 되는 우리 쪽 의원이 술집에서 질펀하게 노는 장면을 담은 몰카가 있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면서 “한나라당 안에서 먼저 이야기가 돌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당 지도부에 (몰카 동영상) 자료가 들어갔다고 하는데 누가 갖고 있는 지 모르겠다”고도 했다.

이들의 얘기대로라면 몰카를 제작한 쪽에서 동영상 자료를 한나라당 지도부에 먼저 넘겼다는 정황이 그려진다.

당시 한 소식통은 박 의원이 아닌 다른 3선 의원을 지목하면서 “A 의원이 걸려든 것 같은데, 이 양반이 지도부에 상당히 밉보이고 있는 점이랑 뭔가 연관이 있는 것 같기도 하다”면서 한나라당 관련자가 계획적으로 일을 벌인 것이라고 추측했다.

동영상의 주인공을 A 의원이라고 생각한 이 예측이 비록 틀리긴 했지만, 박 의원이 평소 박근혜 체제 지도부와 대립각을 세워온 점을 감안하면 일정 부분 긍정이 가는 측면도 있다.

박근혜 대표 체제에 저돌적으로 반기를 들고 있는 특정인을 도덕적으로 무력화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공작을 펼쳤을 가능성을 제기한 것이다.

한편, 이번 몰카 동영상 파문과 관련 정치권 일각에서는 “작년 ‘송파구 맥주 사건’의 앙금 때문에 이재정 전 의원 측에서 복수한 게 아니겠느냐”는 추측도 나왔다.

지난해 7월 민주평통 송파구 협의회 출범식에서 박 의원은 ‘현역 의원인 자신을 홀대한다’면서 이재정 전의원의 얼굴에 맥주를 뿌려 도덕성 논란의 도마 위에 오른 일이 있었다.
박 의원의 해명과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번 사건은 최연희 성추행 사건과 맞물리면서 한나라당은 적잖은 이미지 손실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법적 조치 강력 대처”>
박계동 의원 “지방선거용 몰카”라며 반발

박 의원과 한나라당은 일단 여권이 몰카 공작을 펼친 것이라며 발끈했다. 한나라당은 “내용의 진위를 떠나 야당 국회의원에 대한 몰카는 신종 야당 탄압”이라며 동영상의 촬영과 유포 과정 전반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야당탄압’이라는 표현을 쓰면서 여권이 공작 정치를 펼치고 있다는 주장이다.

박 의원도 보도자료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아직도 정치적 의도로 몰래 카메라를 설치하여 정치적 공격을 가하려는 작태가 개탄스럽다”고 했다. 여권의 정치 공격이란 점을 강조하면서 ‘공작정치’의 피해자임을 강조하고 있다.

박 의원 측은 “누가 어떤 의도로 카메라를 설치하고, 인터넷 등 매체를 통해 유포하고 있는지에 대해 수사 의뢰하고 명예훼손 소송을 벌이는 등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또 “영상물을 2시간 촬영한 결과 중에서 가장 의혹을 받을 만하다고 생각되는 51초를 편집, 악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만 유포했다”면서 “핸드폰으로 촬영한 것이 아니며, 고성능 소형 촬영장비로 촬영한 것으로 추정돼, 이미지를 의도적으로 훼손하고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3월에 촬영한 것을 지금까지 가지고 있다가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당 의원의 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몰카 동영상이 공개한 것은 정치적 의도가 있음이 분명하다”고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