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뒤늦게나마 진실이 빛을 봐 다행… 민주당은 남 일인 듯 시치미"
민주당 "인권위 결과 존중, 피해자와 서울시민과 국민여러분께 깊은 사과"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최영애 위원장(한 가운데)을 비롯한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들이 25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실에서 전원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다. ⓒ 뉴시스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가 지난 25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둘러싼 의혹 전반에 대한 직권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직권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인권위는 “박원순 전 시장이 피해자에게 행한 성적 언동은 인권위법에 따른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권위는 이번 사건과 관련, 서울시에는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 보호방안 및 2차 피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것과 성역할 고정관념에 기반한 비서실 업무 관행 개선,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구제 제도 개선을 권고했다.

또한 여가부장관에게는 공공기관 종사자가 성희롱 예방교육을 모두 이수할 수 있도록 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공공기관의 조직문화 등에 대한 상시 점검을 통해 지자체장에 의한 성희롱·성폭력 예방활동을 충실히 할 것, 지자체장에 의한 성희롱·성폭력 발생 시 독립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기구에서 조사해 처리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권고했다.

박 전 시장 언동이 성희롱에 해당하는지 여부와 관련해선 “피해자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 등 증거자료 및 박시장의 행위가 발생했을 당시 이를 피해자로부터 들었다거나 메시지를 직접 보았다는 참고인들의 진술, 피해자 진술의 구체성과 일관성 등에 근거할 때 박 시장이 늦은 밤 시간 피해자에게 부적절한 메시지와 사진, 이모티콘을 보내고, 집무실에서 네일아트한 손톱과 손을 만졌다는 피해자의 주장은 사실로 인정 가능하다”고 했다.

이어 “이와 같은 박시장의 행위는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성적 언동으로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박 전 시장에 대한 인권위의 직권조사 결과와 관련,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으며 민주당은 반성과 각성의 계기로 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26일 ‘국민의힘은 피해자의 삶의 회복, 치유의 시간을 돕겠다. 이제 책임의 시간이 돌아왔다’는 논평을 내고 “뒤늦게나마 진실이 빛을 보게 돼 다행이라 생각한다”며 “그간 문재인 정부와 지지자로부터 말로 다 못할 2차 가해를 당한 피해자에게 위로의 말을 전한다”고 했다.

이어 “가해자가 속한 정당으로서 ‘다른 얘기도 있다’며 피해여성에 대한 2차 가해를 주도하고 ‘맑으신 분’ 사안의 왜곡 및 은폐에 급급했던 민주당은 오늘까지도 남 일인 듯 시치미를 떼는 몰염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뼈를 깎는 쇄신과 공당으로서 책임있는 자세란 성범죄를 왜곡·축소시킨 당사자들을 엄중히 문책하고 귀책사유로 후보를 내지 말았어야 할 선거에 후보를 내는 자가당착을 되돌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영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희롱 등에 관한 인권위의 직권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인권위의 결과를 존중하며, 피해자와 서울시민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2차 피해 없이, 피해자가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인권위의 권고사항을 이행하겠다”며 “국회에서도 성인지 강화와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법적 제도적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