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과 30cm 거리 유지시 밀착때 보다 전자파 1/10 감소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서석진)이 일반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가전제품 52개 품목의 전자파 노출량을 측정한 결과를 분석, 전자파를 줄이는 '가전제품 사용 가이드라인'을 30일 발표했다.  

전파연구원은 가전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전자파인체보호기준에 비해 1/10에서 1/10만의 수준으로 안전하나 일상생활에서 좀 더 전자파를 줄일 수 있는 가전제품 사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라고 조사 배경을 밝혔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가전제품의 전자파는 30cm 거리를 유지하면 밀착하여 사용할 때보다 1/10 정도로 줄어든다. 밀착하여 장시간 사용하는 전기장판의 경우 3∼5 cm 두께의 담요나 이불을 깔고 사용하면 밀착시에 비해 자기장이 50% 정도 줄어드는 것은 나타났다. 또한 저온(취침모드)으로 낮추면 고온으로 사용할 때에 비해 자기장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사람의 눈은 민감하고 약한 부위에 해당되므로 전자레인지 동작 중에는 가까운 거리에서 내부를 들여다보는 것을 삼가해야 한다.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할 때에는 커버를 분리하지 않는 것이 좋다. 커버가 없을 경우 사용부위(머리)와 가까워져 전자파에 2배정도 더 노출되기 때문이다. 가전제품을 사용 후 전원을 뽑으면 불필요한 전자파를 줄일 수 있다.
힌편 국립전파연구원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원콘센트에 부착 사용하는 전자파 차단 필터를 수거하여 실험한 결과 차단 효과가 전혀 없었으며 숯, 선인장 등은 전자파를 줄이거나 차단하는 효과가 없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