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이낙연 대표(왼쪽에서 셋째)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검찰개혁특위 3차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7일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국민 여론조사 50%'로 하는 4월 재보궐선거 후보 경선 방식을 결정했다. 

민주당 4·7 재보선기획단은 이날 회의를 열고 이같은 경선룰을 확정했다고 강선우 대변인이 밝혔다.

강 대변인은 "50%, 50%의 큰 틀을 유지하되 시민 참여와 흥행을 높일 수 있는 세칙은 각 시(서울시·부산시) 선거기획단에서 정할 수 있도록 위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산에서는 1차, 2차 경선으로 나눠서 하는 안을 얘기했다"며 "1차에서 일정 숫자의 권리당원과 일반 시민이 투표해 그 결과를 바로 공개하고, 시간이 흐르면 2차 경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서울은 설 이후에 후보가 정해질 것 같고, 부산은 조금 더 뒤인 3월에 정해질 것 같다"며 "가장 표가 많이 나온 후보가 50%를 넘지 않아야 결선 투표를 하는 것인데 몇 명의 후보가 등록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도 말했다.

여성정치인에게 부여되는 가점도 그대로 유지된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현직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지역위원장인 여성 후보는 10%, 이외 여성 후보는 25%의 가산점을 얻게 된다.

이날 결정된 경선룰은 오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