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안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반드시 물을 것”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겸 수도권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주말 기간 중 하루 1000명을 돌파하는 등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주장마저 대두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금의 상황을 그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가용한 행정력을 총동원해 하루빨리 안정을 되찾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지금처럼 비상한 상황에서는 속도전이 핵심이다”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선제적으로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자는 의견도 있다”며 “정부도 각 부처 및 지자체,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과감한 결정도 주저하지 않겠지만 3단계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최후의 보루이며 그 효과에 대한 확신과 사회적 공감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정 총리는 “최근 많은 확진 사례들에서 한두 사람의 방심과 무책임한 행동이 가족과 친구, 동료를 통해 지역사회까지 엄청난 피해를 초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개개인의 책임의식이 매우 중요하다. 모두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법에서 정한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말헀다.

끝으로 정 총리는 “K방역의 고비가 될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한다”며 “우리 모두가 책임의식을 갖고 일상에서 거리두기와 마스크 쓰기 등 방역수칙을 보다 철저히 지킬 것을 함께 다짐하자”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