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김기범 기자]

24일 비대면으로 체결된 ‘금융취약계층 지원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가한 이계문 신용회복위원회 위원장(오른쪽)과 임희택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원장 ⓒ 신용회복위원회

신용회복위원회(이하 신복위)는 24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하 정보원)과 비대면으로 ‘금융취약계층 지원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으로 12월부터 채무조정과 복지서비스 이용이 필요한 취약계층은 지자체(주민센터·구청·시청 등)와 신복위(전국 50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중 어느 곳을 방문해도 맞춤형 채무조정-복지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진다.

신복위는 정보원이 운영 중인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지자체에 채무조정 이용자 중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 상담을 의뢰하고, 지자체는 신복위에 복지서비스 이용자 중 채무조정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대한 채무조정 상담을 의뢰한다.

신복위와 지자체는 양 기관에서 의뢰받은 서비스 이용 희망자에게 적합한 채무조정 및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체결한 양 기관은 서민·취약계층의 신용 회복과 경제적 재기를 위해 서민·취약계층에게 맞춤형으로 양방향 사회보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대상자를 연계하고, 적극적인 지원 및 협조 등의 상호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계문 신복위 위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신복위의 채무조정과 정부·지자체의 다양한 복지제도를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많은 취약계층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