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 “3차 재난지원금 본예산 통과 전 미리 준비해야”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19 사태가 3차 대유행으로 일컬어질 정도로 위기 상황에 직면한 가운데, 이와 관련해 야권은 방역 실패를 원인으로 꼽았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 회의에서 “코로나 방역을 너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인상이 짙다 ”며 “방역 실패에 근본 원인이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비대위원장은 고위험 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수조사 실시를 제안했다.

여당 일각과 정의당을 중심으로 3차 재난지원금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는 것에 대해선 “내년도 본예산에 코로나와 결부된 재난지원금 등이 포함돼 있지 않은 것 같다”며 “본예산 통과 직후 1월에 모양 사납게 추경 문제가 거론되면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 문제가 있다. 본예산 통과 전에 여러 가지 예산 상 준비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같은 당 윤희석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내일부터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추가 격상된다. 1.5단계 격상 이후 불과 5일 만이다”며 “정부 당국이 얼마나 안이하게 대응해 왔는지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전문가들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한 탓”이라며 “국민이 신뢰하는 질병관리청장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반문헀다.

그는 “일상 생활공간에서 감염자가 속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 걱정이다. 조급하게 시행한 소비 쿠폰 사업이 결과적으로 악수가 된 셈”이라고 진단하며 “단기적 경기 부양이 아니라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고통이 가중될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윤 대변인은 민노총의 25일 전국 동시집회와 관련, “정부의 방역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될 것”이라며 “감염 확산의 또 다른 기폭제가 되지 않도록 엄정한 지침과 대응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