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억 원 규모 신고리 폐수처리설비 기술평가 심사 후 계약업체 이직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한국전력기술 로고 ⓒ 한국전력기술

한국전력공사 자회사인 한국전력기술이 원자력발전소 공사 입찰 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10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한국전력기술이 지난주 청주지방검찰청 형사2부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았다.

한국전력기술은 원자력발전소 폐수처리설비 공사 입찰과정에서 전직 부장급 한 직원이 내부 문건 유출을 통해 낙찰이 이뤄졌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낙찰 받은 계약업체도 압수수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입찰 전 경쟁업체의 제안 금액을 알 수 있는 문서를 계약업체가 갖고 있는 것을 밝혀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2015년 130억 원 규모의 신고리 5, 6호기 폐수처리설비 제안 입찰 공고를 냈고, 한전기술은 입찰업체에 대해 적합성, 기술력, 최저가 금액 등 기술평가 심사를 맡았다.

이 같은 입찰 비리 의혹은 이 당시 6곳의 업체가 입찰, 계약업체가 선정된 뒤 같은 해 한전기술 직원이 퇴사 후 계약업체로 이직하면서 불거졌다.

현재 한국전력기술은 수사 중인 사안이어서 수사 결과가 나오면 조치를 취한다는 입장이다.

한국전력기술 관계자는 이날 <민주신문>과 통화에서 “수사 중인 사안이어서 자체 파악은 하지 않고 있다”며 “수사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른 조치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전력기술은 해당 직원이 퇴사 후 이직할 때 정부 공직자 윤리위원회에서 직무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 내렸고, 일부 직원들은 참고인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