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틈없는 관리 이뤄질 수 있도록 관제요원 증원 등 실효성 있는 방안 강구돼야"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 뉴시스

7만 대에 달하는 서울시 공공CCTV와 관련 관제요원 1명 당 평균 722대를 관제하는 것으로 나타나 인력 증원 등 실효성 있는 방안이 도출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특별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서울시 내 25개 CCTV통합관제센터에서 관제하는 CCTV는 총 6만6426대로 강남구와 관악구가 약 5000대에 달해 가장 많았고, 도봉구는 956대로 가장 적었다.

CCTV통합관제센터는 범죄예방, 교통, 불법주정차 관리 등 각기 다른 목적으로 설치·운영하던 CCTV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마련된 조직이다.

서울특별시 경우 얼마 전에 조성한 ‘스마트서울 CCTV안전센터’와 별개로 25개 자치구가 일찍이 각자 관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CCTV통합관제센터 관제요원은 교대근무를 통해 관제실에서 24시간 상시근무를 한다. 서울시 25개 센터의 64%에 해당하는 16개의 센터가 12시간씩 교대 근무를 하는 4조 2교대 방식을 택하고 있다.

박완주 의원에 따르면 관제센터 실근무자의 1인 당 CCTV 관제 대수는 평균 722대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행정안전부의 ‘지자체 영상정보처리기기 통합관제센터 구축 및 운영규정’에 따르면 관제요원 1인 당 적정 모니터 대수는 50대다. 적정기준인 50대와 비교했을 때 1인 당 평균 722대는 무려 14배나 많은 규모다. 

관제 실효성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박 의원의 지적이다. 

자치구별로 보면 영등포구가 1인당 1198대로 가장 많았다. 노원구가 1인당 261대로 가장 적었다. 노원구는 지난 1월 기초자치단체 관제센터 최초로 CCTV 관제를 통해 마약사범을 검거하기도 했다.

일련의 상황과 관련, 박 의원은 “빈틈없는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제요원 증원 등 실효성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하며 “시민의 안전을 살피는 7만 대의 CCTV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자치구별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