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 “보조금 받으면서 무책임한 태도 안돼”
LG화학, 코나 화재는 배터리 문제로 단정 지을 수 없어
해외까지 7만7000대 리콜 대상, 16일부터 조치 진행

[민주신문=육동윤 기자]

2019 북미 국제오토쇼에서 유틸리티 부문 '2019 북미 올해의 차'에 최종 선정된 코나 일렉트릭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잇단 화재 발생으로 논란을 빚고 있던 자사 코나 전기차에 대한 리콜 조치에 들어갔다. 

국회 국정감사까지 들어가니 결국 리콜에 나선 모양새다.

코나 전기차에서 처음 화재가 발생한 것이 2018년 5월인 것을 감안하면, 문제가 발생한지 1년 7개 월만에 조치에 들어가는 것이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대 코나 전기차는 차량 충전 완료 후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결함 조사 결과 제조 공정성 품질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돼 내부 합선이 발생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국감에 오른 현대차, 박용진 비판 나와

같은 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보충질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현대 코나 전기차의 연쇄 화재 건에 대해 전기차 보조금 지원에도 불구, 이런 사건이 일어나는 점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현대차 4개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만 추정치로 1조269억 원이 넘는다. 다 국민 세금”이라면서 “현대차는 이 와중에 계속 은폐하고 감추려고만 한다. 국민기업인 현대차가 이렇게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면 안된다”라고 비판했다.

이날 국감 자리에서 박 의원의 질의를 받은 서보신 현대차 생산품질담당 사장은 “기술·제작상 책임을 인정한다”며 “솔루션을 찾아서 리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1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실

◇ 억울한 LG화학, 배터리 불량 확신 못해

이날 리콜 발표는 결국 배터리에 결함이 있다는 것처럼 알려졌다. 

하지만 코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는 LG화학 입장은 다르다.

LG화학은 현대차가 “화재의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표한 것”이라며 “현대차와 공동으로 실시한 재연 실험에서도 화재로 이어지지 않아 분리막 손상으로 인한 배터리 셀 불량이 원인이라고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코나 전기차에 LG화학 배터리가 들어가지만 배터리 과열 등을 방지하기 위한 BMS는 현대케피코에서 제작해 현대모비스에 납품, 배터리 시스템 어셈블리(BSA)로 만들어 현대차에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번 화재가 LG화학 배터리 자체 결함인지에 대해서는 확정지을 수 없다는 의견이다.

지난 4일 오전 대구 달성군 유가읍 봉리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로 전소된 코나 전기차 ⓒ 뉴시스

◇ 코나에서 ‘불나’로 오명 붙나?

코나 전기차는 지난해 5월부터 올해 8월까지 국내에서만 다섯 차례 연이어 화재가 발생했다. 

처음 화재가 발생한 것은 2018년 5월 울산 제1공장에서다. 이후 3개월만인 8월에 생산라인에서 두 번째 화재가 발생했으며, 이듬해 7월 강릉과 캐나다에서 한 건씩 발생했다. 

그 이후에도 부천, 세종, 오스트리아, 대구, 정읍, 제주 등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화재 건이 올라왔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코나가 아니라 ‘불나’라는 말까지 나왔다.

지난달 2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산하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코나 전기차에 대한 제작 결함 조사를 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바 있다.

현대차는 오는 16일부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점검 후 배터리 교체 시정 조치에 들어간다.

또한, 국토부에 따르면 BMS를 업데이트한 후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즉시 교체하도록 할 방침이다.

현대차가 이번에 자발적 리콜로 진행하는 대상 차량은 2017년 9월 29일부터 올해 3월 13일까지 제작된 차량 2만5564대다. 해외에 수출한 코나 전기차까지 합치면 7만7000여 대에 이른다. 

현대차는 해외 당국과도 협조해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이번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과 별개로 화재 재현시험 등을 통해 리콜 계획의 적정성 등을 검증하고 필요하면 보완 조치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