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 28일 전남 구례 찾아 수해 복구현황 파악 및 민심 청취
주호영 “문 대통령 사과, 전 국민 분노 들끓고 지금 어디 계실까 하니 뒤늦게 한 것”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맨 오른쪽)이 28일 오후 전남 구례군 구례읍 5일 시장에서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구례읍 5일 시장은 지난달 초 집중호우에 따른 침수 피해로 큰 피해를 입었다가 최근 응급 복구를 마치고 영업을 재개했다. ⓒ 뉴시스

국민의힘 지도부가 ‘투트랙’ 전략으로 추석 민심잡기와 공무원 피격 사건을 고리로 한 대여공세의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가 28일 전남 구례 지역을 방문 수해 복구 현황을 파악하고 현장 민심 청취에 나섰다. 지난달 해당 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다시 오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한 행보다.

김 비대위원장은 “얼마 전에 우리 국민의힘 의원님들이 이곳을 방문해 보니까 복구 상황이 아직도 아주 미흡하고 수해민들이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리를 들었다”며 “50여 일 지났지만 오늘 제가 실제상황이 어떠한가를 다시 한 번 확인하려고 여기를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와 지자체 모두가 수해 복구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당한 사람 입장에서 볼 때는 충분치 않다는 것을 느낀 것 같다”며 “저희 국민의힘이 수해복구사업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비대위원장은 최근 국민의힘이 ‘제2지역구 갖기 운동’의 일환으로 호남 동행 의원들을 정한 것을 언급하며 “이곳 구례에는 전봉민 의원이 구례를 동행하는 의원으로 됐다. 전봉민 의원이 여기에 자주 내려와서 구례 구민들의 관심사항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국민의힘 나름대로 구례의 문제 해결에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맨 앞)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북한의 우리 국민 학살 만행 규탄 긴급의원총회에서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또 한 쪽으로는 국민의힘 원내 사령탑을 맡고 있는 주호영 원내대표와 원내부대표단을 중심으로 북한이 남 측 해양수산부 공무원을 총살한 것에 대한 현 정부 책임론과 북 측 만행을 알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국민의힘 의원들은 청와대 앞에서 북한의 공무원 피격 사건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릴레이 시위도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민주당의 속내는 대북규탄결의안을 채택할 생각은 없으면서 책임은 뒤집어쓰기 싫으니까...”라며 “우리가 왜 대북규탄결의안을 마다하겠나”라고 반박했다.

주 원내대표는 군사통신선 재가동에 대해서는 “꼭 필요하다. 서로 오해해서 생기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되면 좋겠다”며 “다만 진상 규명을 위한 남북 공동조사는 성사되면 좋겠지만, 북한이 적반하장으로 나오기에 공동조사 자체가 이뤄지긴 어려울 거라고 보고 있다”고 짚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들이 받은 충격에 송구하다”는 사과에 대해서는 “뒤늦었지만 없는 것보다는 낫다”면서도 “무려 사건이 생기고 6일만이지 않나. 전 국민의 분노가 들끓고 대통령 지금 어디에 계실까 하니까 뒤늦게 하신 것”이라고 짚었다.

국민의힘 ‘북한의 우리 국민 살해 만행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이 보도를 통해 한국군이 선박을 수색에 동원시켜 수역을 침범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합참에서는 ‘전혀 근거없는 허위선전’이라며 ‘어떠한 수색함정도 NLL(북방한계선)을 넘지 않았다’고 확인해 주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결국은 북한이 대한민국의 국민이자 공무원을 살해한 사건을 물타기 하고 관심을 전환시키려는 술책으로 판단된다”고도 강조했다.

또한, “청와대 위기 상황실은 정보공유 시스템을 공조하고 있으면서도 (공무원이) 살해될 때까지 청와대는 단 한마디도 지시한 내용이 없었다”며 “한미공조의 여부에 대해서는 주요 상황은 공유했으나 특별한 지원 요청이나 지원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