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동 복당 승인에 김태호도 신청..."온몸 던져 헌신할 것"
당 일각, 보수진영 전면 체질 개선 속 현 지도부와 마찰 우려도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왼쪽부터 무소속 김태호 의원, 윤상현 의원, 홍준표 의원. ⓒ 뉴시스

국민의힘이 17일 무소속 권성동 의원의 복당 신청을 승인했다. 

탈당했던 무소속 의원 가운데 복당이 결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권 의원은 지난 총선 공천에서 컷오프되자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해 강원 강릉시에서 당선됐다. 

권 의원은 당시 "후보적합도 조사를 실시해 경쟁력 있는 후보를 추천해 달라는 재심 청구마저 일언지하에 무시하고 이기는 후보를 바라는 강릉시민의 탄원조차 듣지 않았다"며 탈당한 바 있다. 총선 승리 후 그는 하루 만에 복당 신청서를 제출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권 의원의 복당 신청안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비대위 관계자는 “지난달 시도당 회의 때 의결된 사람들이 자동 상정된 것”이라며 “권 의원의 복당은 이견이 없었다”고 밝혔다. 

권 의원의 복당을 시작으로 지난 총선 공천에 불만을 품고 탈당했다가 무소속으로 당선된 이른바 ‘빅4 의원’들의 복당 시기를 두고 국민의힘 내부가 시끄럽다. 

김태호 의원은 17일 권 의원 복당이 승인되자 즉각 복당 신청서를 제출했다. 김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탈당 뒤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복당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권 의원의 복당을 축하하고, 당의 결정을 환영합니다”라며 “그간 4명의 일괄 복당이 통합 취지에 맞는 것 같아 개별 복당 신청 절차를 밟지 않았던 것”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하루 속히 친정으로 돌아가 당의 혁신과 내년 보궐선거, 차기 대선 승리를 위해 온 몸을 던져 헌신하겠다”며 “저를 아껴주시는 많은 분들과 함께 손꼽아 기다리던 친정 복귀의 그날이 하루 빨리 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에 복당한 권선동 의원이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마스크를 쓰고 있다. ⓒ 뉴시스

남은 빅3 중에 가장 적극적으로 복당을 위한 구애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김 의원까지는 무난한 복당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도 심한 반발 기류가 보이진 않는다. 

문제는 윤상현 의원과 홍준표 의원이다.  

윤 의원은 총선에서 인천 동미추홀을에 출마해 민주당 후보와 통합당 후보까지 꺾고 당선됐다.

그러나 윤 의원을 돕기 위해 선거에 불법으로 개입한 혐의를 받는 '함바(건설현장 간이식당) 브로커' 유상봉씨 부자와 윤 의원 보좌관이 검찰에 송치되는 등 불법 선거 혐의를 받고 있다. 

유씨는 윤 의원을 당선시키기 위해 허위 사실로 경쟁 후보인 같은 당 안상수 전 의원을 검찰에 고소한 혐의를 받는다. 

이에 안 전 의원은 윤 의원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무고,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고, 윤 의원은 최근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된 상태다.

유씨는 윤 의원이 시켜서 벌인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윤 의원은 선거 관련성은 없다며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국회의원은 현행범이 아니면 회기 중 국회 동의 없이 체포 또는 구금되지 않기 때문에 윤 의원을 강제로 데려와 조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윤 의원은 소환을 거부하고 있어 수사에 차질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 입장에선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윤 의원의 복당은 당분간 어려워 보인다. 

홍 의원은 대구 수성을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홍 의원은 거친 발언들과 보수 강성 이미지 때문에 재입당시 당내 반발을 살 수 있어 복당 여부가 특히 주목된다.

당내 일각에서는 홍 의원의 직설적이고 거친 입담에 부담을 느껴 복당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당이 당명도 바꾸는 등 보수 이미지 개선에 힘을 쏟고 있는 상황에서 거침없는 발언을 이어가는 홍 전 대표 입당은 도로 예전 보수당 이미지로 돌아간다는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홍 의원의 경우 총선 전부터 김종인 위원장과 의견 충돌을 빚어왔고 지금도 여전히 당의 운영 방향에 대해서 옥신각신하며 갈등을 빚고 있다. 

일부 초선 의원들 사이에서도 반발 움직임이 감지된다. 국민의힘 한 초선의원은 “당이 혁신을 꾀하면서 정당 지지율도 오르고, 예전 보수 이미지에서 많이 탈피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홍 전 대표 복당에 불만인 의견을 내는 의원들이 꽤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이 여전히 이전 이미지를 떠올리게 해 한참 끌어 올린 중도·보수 지지층들의 기대에 역풍을 맞을 것을 염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무소속 의원의 복당은 최고위원회의 의결이 필요하다. 따라서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승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수이미지 개선을 위한 선봉장을 맡고 있는 김 위원장이 이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주목이 되는 이유다.  

김 비대위원장은 18일 무소속 중진 의원들의 복당 여부를 두고 "당에 앞으로 변화와 관련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태호 의원이 복당신청을 한 것으로 들었는데 그것도 여러가지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말해 이들 복당 문제에 대해 신중히 접근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