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허홍국 기자]

금호건설 로고 © 금호산업

금호산업(옛 금호건설)은 17일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개발한 ‘KH-ABC 바이오가스화기술’을 바탕으로 ‘서산시 바이오가스화시설’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이 바이오가스화시설은 1만2201㎡(옛 3690평) 규모로 하루 8000㎥의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시설이다.

여기서 생산된 바이오가스는 가축분뇨, 분뇨, 음식물 쓰레기, 하수 찌꺼기 등 총 320t 가량의 유기성 폐기물을 처리하는 데 사용된다.

이런 처리 규모는 연간 9800t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해 약 2억 원 가량의 경제적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는 여의도 면적 3배에 달하는 땅에 소나무 7만 그루를 심는 효과를 낸다.

금호산업은 독보적인 친환경 폐기물 처리 기술인 ‘KH-ABC 바이오가스화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바이오가스화시설을 지었다.

KH-ABC기술은 유기성폐기물을 섞는 방법과 악취 제거 기술 측면에서 기존 혐기성 소화조와 차별화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기존에 좌우로만 섞이던 폐기물을 위아래로 섞이게 해 폐기물 처리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현재 기술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최근 230t 규모로 가축분뇨와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제주시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을 시공 중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