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 앞두고 판문점 방문… 소규모 이산가족 상봉 등 제안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6일 오전 경기 파주시 판문점을 방문해 남북 정상이 기념식수 한 자리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앞둔 16일 판문점을 찾아 남북 합의 이행을 위한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 장관의 판문점 방문은 취임 후 처음이다. 

이 장관은 지난 2018년 4·27 판문점 선언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기념식수를 한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7년 한반도에서 전쟁을 이야기하던 일촉즉발의 상황에 비하면 지금은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국민들께서 평화를 체감할 수 있게 됐다”고 의의를 전했다.

이 장관은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선 “북미가 풀어나가야 하지만 남북이 함께 해법을 찾아야 할 부분도 많다”고 밝혔다.

그는 9·19 군사합의 부분과 관련해선 “상호 적대적인 행위를 하지 않기로 한 남북간 합의를 준수하기 위해 입법 과정을 통해 대북전단 문제를 풀고 있고, 한미합동군사훈련도 여러 제반사항을 고려해 조정해 시행했다”고 말했다.

다만 “북측도 나름대로 합의를 준수하려는 의지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는 분명 유감스러운 일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이 장관은 9·19 남북공동선언이 군사적 분야에 한정돼어선 안된다며 교류협력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 상황이 완화된다면 10월부터라도 판문점 견학과 DMZ 평화의 길을 신속하게 재개할 것이며, 판문점에서 소규모 이산가족 상봉도 제의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보건의료, 방역협력, 기후환경 분야의 인도적 협력은 한미 간 소통을 바탕으로 정세와 관계없이 연간 일정 규모로 지속돼야 남북미가 상호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추석 전 이산가족 상봉 추진 가능성에 대해선 “금강산이나 판문점을 통해 상봉이 이뤄질 수 있는 시간적 여유는 많이 없는 것 같다”며 “그러나 마음만 먹으면 화상 상봉을 하거나 영상편지를 주고받을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북측에서 호응만 하면 바로 시행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다”는 메시지를 던졌다.

한편 이 장관에 따르면 판문점 자유의 집 남북직통전화실의 우리측 연락관은 매주 화, 목요일 북측에 호출을 하고 있지만 응답이 없는 상태다. 

기계실간 남북 통신선을 확인하기 위해 매주 홀수일에 보내는 신호에도 북측은 답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이 장관은 “언젠가 대화가 복원되는 시점에 대비해 기계 상태 점검을 좀 더 확실히 하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