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국민 재난지원' vs 이낙연, '선별 지급'
이 지사 "'2차 재난지원금'은 지방채 내서라도"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9일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침체된 경제 극복을 위해 경기도민에게 지역화폐 지급 카드를 검토하고 나섰다. 

이는 당정청이 집합금지 명령을 받은 12개 업종 등 고통을 겪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특고 노동자 등 취약계층에 대해 우선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정책과 다르다는 점에서 눈길이 간다. 

당정청은 오늘 10일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계층이나 저소득층을 우선 지원하는 선별 지원책을 공식화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 대표와 차별화 하는 이재명

이 지사는 이날 아침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저희가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추가 지원을 해야겠다는 논의가 내부와 의회에서 좀 나오고 있고 저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느 정도 규모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할지 검토하고 있고, 정부 승인도 받아야 한다"며 "만약 재난지원금을 추가로 지원한다면 이를 전액 지역화폐로 지원할지, 아니면 지역화폐 50만원을 사면 25만원을 지원하는 50% 대응 지원식으로 할지 등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일부에서는 이를 두고 정부와 당이 선별적 지급을 하겠다고 하는데 왜 미련을 못 버리냐고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 신동근 최고위원은 "고위직 공무원인 이 지사님이나 제가 지원금을 받을 이유가 있냐"며 "더 간절한 분들에게 더 많이 주자는 것이다. 그래야 더 효과가 있고 불평등 완화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정청이 이미 재난 피해자 중심의 선별 지원으로 결정했고, 야당과의 협의가 이뤄진 사안에 대해 계속 자기주장을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이 지사의 행보 하나하나는 차기 대권을 염두해 둔 것이니 만큼 대선을 염두해 둔 일종의 포퓰리즘이라 봐도 무방하다”는 말도 나왔다. 

여권 잠룡으로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7월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이 지사는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두고 정부에 보편적 지급을 촉구한 바 있다. 이 문제로 그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와도 공개 설전을 벌였고, 이낙연 대표와도 충돌한 바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지사 입장에서는 이 대표와 다른 색깔, 다른 행보를 보여 줄 필요가 있는 것 아니겠냐”는 분석도 나왔다.  

두 사람은 현재 민주당에서 가장 유력한 차기 대권 후보들이다.

◇정부와 당 기조에 전면전

이낙연 대표는 전당대회 선거 때부터 선별 지급을 주장했다. 이 대표 입장에서는 정부와 친문계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당내 지지기반이 약한 그는 이번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친문 지지를 얻고 당대표가 됐다. 

그러나 총선 직후에 비해 민주당 위세는 많이 꺽였다. 당 밖을 벗어난 국민 여론은 심상치 않다. 문 정부의 지지율도 예전만 못해 엎치락뒤치락하며 하락 곡선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와 개혁 입법 과제의 지지부진, 부동산 정책에 대한 효과 미비 등 지지층에 대한 배신감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 지사는 이 틈을 노린다. 지방 선거에서 문재인 후보가 대선 때 경기도에서 얻은 표보다 더 많은 표를 얻은 이 지사다. 정부와 당과 차별화에 더 박차를 가하는 모습을 연출해야 더 확고한 지지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는 계산이 있을 것이다. 

이 지사의 차기 대권 후보 지지율이 이 대표를 추월한 것도 코로나 위기 극복 국면에서의 대응 방식과 문재인 정부 지지 하락이 두드러지면서부터다. 

이 지사는 ‘백성은 가난보다 불공정에 더 분노한다’라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말을 인용해 “대리인에 의해 강제당한 차별이 가져올 후폭풍이 너무 두렵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나아가 국가와 공동체에 대한 원망과 배신감이 불길처럼 퍼져가는 것이 제 눈에 뚜렷이 보인다”라며 정부와 당 기조에 전면전을 선언했다. 

이 지사측은 이에 대해 “불공정에 대한 우려는 오랜 이 지사의 정치 철학이다”며 “지금껏 해온 행보를 보면 알 수 있지 않느냐. 포퓰리즘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지사도 ”다만 어쩔 수 없이 선별 지원하게 되더라도 세심하고 명확한 기준에 의한 엄밀한 심사로 불만과 갈등, 연대성의 훼손이 최소화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