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서종열 기자]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전국민이 받았던 1차 재난지원금이 달리 2차 재난지원금은 선별적으로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부와 여당은 고위 당정청 협의를 통해 고용취약계층과 매출감소 소상공인, 저소득층 등을 대상으로 2차 재난지원금을 지원키로 6일 결정했다. 이에 따라 4차 추가경정예산안으로 7조원대로 편성하고, 추석 전까지 통과시킬 방침이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4차 추경을 망라한 긴급민생 경제종합대책을 관계부처 간 조속히 합의해 이번주 대책발표와 추경안 국회 제출이 마무리 될 수 있게 속도를 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4차 추경안에 포함되는 '맞춤형 긴급재난 지원패키지'에는 ▲특수고용형태 근로자 등 고용취약계층 대상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 ▲소상공인 대상 소상공인새희망자금 지원 ▲생게 위기에 처한 저소득층 대상 긴급 생계비 지원 ▲아동 특별 돌봄 지원 ▲비대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통신비 지원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최 수석대변인은 4차 추경의 정확한 지원금액과 대상에 대해 "앞으로 국무회의나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결정될 것"이라며 "집합금지 행정명령으로 피해를 보는 업종, 일반 소상공인, 자영업자까지 가급적 더 넓고 두껍게 (지원)하자는 당의 요구가 상당부분 반영됐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