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21일 공매도 금지와 공시 요건을 강화하는 법안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자본시장법’ 제180조의4항과 제180조의4를 신설해 유상증자 시 혹은 사업보고서 보고나 공시규정에 따른 공시사유가 발생했을 때 차입공매도를 금지하도록 했다. 

또한, 법 제180조의3을 개정해 공시요건을 강화했다. 현행 시행령에 있는 공시와 보고의무를 법으로 상향시켜 금융당국에 보고하고 있는 수준까지는 공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위반 시엔 처벌도 된다. 

법 제444조 제19의2 및 제19의3을 신설해 5년 이하의 징역 등에 처할 수 있도록 했다. 공매도로 인한 수익이 큰 만큼 이를 억제하기 위한 처벌조항 역시 높은 수준으로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그간 정보 격차로 개미투자자들이 피해를 보는 상황이 반복돼 왔다”며 “공매도 금지 및 공시 요건 강화를 통해 기관과 개인 간 불평등한 상황을 어느 정도 해소시키고 건전한 자본시장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특히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가 악재성 정보를 먼저 입수해 차입 공매도를 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는 취지로, 위반 시 현행 자본시장법에서 적용할 수 있는 최대 형량을 적용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주식을 일단 빌려서 판 뒤 주가가 내려가면 주식을 사서 갚는 방식으로 차익을 실현하는 투자기법이다.

개인 투자자들은 공매도가 정보 접근성과 자본 동원력이 월등한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에 유리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며 제도 개선을 요구해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