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코로나 19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주말부터 확진자가 세자릿 수까지 확대된 상황이 5일째 이어지고 있는 것.

이와 관련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확진 추세가 대구・경북에서의 초기 확산세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서 재유행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며 “감염자를 신속하게 찾아내 격리해서 더 이상 추가확산을 막아야 대구・경북에서와 같은 심각한 상황을 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사랑제일교회에서 시작된 감염의 전국적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교회가 정확한 명단을 제출하지 않아 아직도 진단검사가 완료되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헀다.

정 총리는 “지금은 무엇보다 시간과의 싸움”이라며 “서울시는 검찰・경찰과 긴밀히 공조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강제 행정조사 등 법적 수단을 통해 정확한 명단을 확보해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방역당국의 진단검사와 역학조사를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또한 이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감염에 대해서는 치료비 환수, 손해배상 등 구상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 확보 대비도 주문했다. 최근 일주일간 확진자의 절반 이상은 50대 이상 중・장년층이며, 70대 이상 노년층도 100명이 넘는 상태다.

정 총리는 “지난번 대구・경북에서 중증환자가 병상부족으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했던 상황이 재발돼선 절대 안되겠다”며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신속한 환자분류로 경증환자에 대해서는 생활치료센터를 적극 활용하고, 중증환자 증가에 대비한 충분한 병상확보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