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 비용 838억 추산....통합 "수해 복구에 쓰고도 남을 수준"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미래통합당 대변인을 맡고 있는 배준영 의원. ⓒ뉴시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내년 4월 7일에 열릴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 비용을 각각 570억9900만원과 267억1300만원으로 추산한 것과 관련 미래통합당은 “지자체장들의 잘못으로 국민들이 감당하기에는 너무나도 큰 액수다”고 비판했다.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12일 논평을 통해 “이 돈이면 기습적 폭우로 막대한 인적, 물적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의 수해 복구를 위해 쓰고도 남을 수준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정부가 주겠다던 ‘주택 파손’ 지원금, 1,300만원을 약 6,540개의 가구에 나눠 줄 수 있는 금액”이라며 “서울과 부산의 유권자 수로 나누면 1인당 8천원 꼴을 국가에 헌납하는 셈이다”고 설명했다.

배 대변인은 “성추행 의혹으로 불명예 퇴진하고 극단적 선택을 한 지자체 단체장들의 공백을 왜 애꿎은 서울 부산 시민들의 세금으로 메꿔야하는가”라고 반문 한 뒤 “주민들은 세금 폭탄에 물 폭탄까지 맞은 상황이다. 부산에서는 지하차도 사망 참사까지 벌어졌지만 수해 현장의 컨트롤 타워는 부재 중이고 이 공백기는 내년 4월까지 8개월이나 남았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들에게 최소한의 염치가 있다면 서울시, 부산시 수장들을 공천한 더불어민주당은 후보를 내서는 안 될 것이다”며 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를 제시했다.

배 대변인은 “이 당헌을 지키고, 상식을 지키면 될 일이다. 하지만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도 모자랄 민주당의 전당대회 후보들은 앞다투어 후보를 내겠다며 당헌을 손 볼 기회만 엿보고 있다”며 “850억원, 국민이 피땀 흘려 낸 세금은 더불어민주당의 쌈짓돈이 아니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