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펀드 판매 결정에 관여한 임원, 반년만에 준법감시본부장으로 영전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와 같은 한양대 출신… NH證 “시기 안 맞아” 강력 부인

[민주신문=서종열 기자] 

유의동 위원장(오른쪽에서 둘째)을 비롯한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NH투자증권 본사를 현장 방문하기에 앞서 피해자들에게 의견이 담긴 문서를 전달받고 있다. ⓒ 뉴시스

생선가게를 고양이에게 맡겼다?

수천억 원대의 사기 투자로 논란을 빚고 있는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와 관련해 새로운 논란이 제기됐다.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판매결정에 관여됐던 임원을 되레 ‘준법감시본부장’으로 선임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게다가 문제의 임원은 옵티머스 이혁진 전 대표와 같은 한양대 출신으로 알려져 있어 논란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 사모펀드 특위, ‘책임소재’ 따져야 

6일 미래통합당 사모펀드 특위 소속 강민국 의원실은 NH투자증권이 지난해 6월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유니버셜 인컴 빌 펀드 링크드 파생결합증권(DLS)’의 판매 결정에 관련된 임원이 같은 해 말 NH투자증권 준법감시본부장으로 발령났던 사실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해당 상품은 금융당국과 검찰 조사 결과 사실상 사기계약으로 환매가 연기됐다. 

이 펀드에 투자한 투자자들과 사업체들은 현재 수천억 원대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실제 금융감독원은 해당 상품과 관련 “상당 부분 회수가 어려울 것”이라고 발표했다. 

문제는 이 펀드의 상품 판매 결정 과정에 관여했던 임원이 이후 NH투자증권의 준법감시본부장이 됐다는 점이다. 옵티머스 펀드 판매 결정에 일정 부분 책임이 있는 이가 오히려 영전한 셈이다. 

준법감시본부장은 고객 자산을 지키기 위해 법과 규정에 따라 사내 직원들이 절차를 준수하고 있는지를 감독하는 자율감독 조직이다. 

미래통합당 사모펀드 특위는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자산의 불법 사실을 알고도 계약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특히, 의혹을 제기한 강 의원실은 이혁진 전 대표와 문제의 NH투자증권 임원이 같은 한양대 동문이란 점을 강조했다. 

강 의원은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의 신뢰도에 의심이 가는 상황에서도 판매사 중 가장 많은 펀드를 적극적으로 판매했다”면서 “담당임원 등 당시 판매 결정자들과 NH투자증권의 책임여부를 철저히 따져야 한다”고 밝혔다. 

 

◇ NH투자증권 “시기적으로 안 맞아” 반박

NH투자증권은 미래통합당 사모펀드 특위의 의혹제기에 대해 반박했다.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는 설명이다. 

회사 측 관계자는 “논란이 된 임원은 지난해 12월 정기인사에서 발령을 받았다”면서 “옵티머스의 사기투자가 드러난 시점이 올해 6월이란 점을 감안하면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옵티머스자산이 금융당국에 제출한 하위보고서까지 회사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NH투자증권은 6일 정영채 대표가 옵티머스펀드 피해자들과 만남을 가졌지만, 별다른 합의안은 도출하지 못했다. 

옵티머스펀드 피해투자자 비상대책위원회 측은 “정영채 대표가 보상안을 청취했지만,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라고 답했다”면서 “비대위의 의견을 이사회에 전달하겠다는 원론적인 수준의 대화만 있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