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의 “민주주의 허울을 쓴 독재와 전체주의 배격” 발언에 여권 내부가 부굴부글 끓고 있다.

윤 총장이 지난 3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임 검사 신고식에 참석해 한 이 발언을 두고 여권은 대통령을 공격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는 형국이다.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이 지난 5일 당 최고위원회의 공개발언을 통해 윤 총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설 최고위원은 “문재인 정부가 민주주의가 아닌 독재·전체주의라는 주장으로 해석된다“며 “문재인 정부라는 주어만 뺀 교묘한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 윤석열 총장은 물러나야 한다. 문재인 정부를 독재와 전체주의라면서 검찰총장직에 있다는 것은 독재와 전체주의의 대열에 함께한다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나서 본격적인 정치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했다.

같은 당 김두관 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더불어민주당은 윤 총장 해임안을 제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5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윤 총장이 대통령을 향해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공격했다. 더 이상 망설일 필요가 없다”며 “대권후보로 키워주는 격이라는 걱정도 사치에 불과하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총장 해임안을 제출해야 한다. 국가의 기강과 헌정질서를 바로잡고 검찰을 바로세우기 위해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이라며 “검찰총장이 국가원수인 대통령을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비판한 것은 결코 묵과해서는 안 될 헌정질서 유린이자 주권자인 국민에 대한 도전으로 해임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의 수위 높은 발언은 계속 이어졌다. 

그는 “검찰개혁에 반기를 들고, 정부·여당 인사에게는 가차 없이 칼을 휘두르면서도, 야당 인사와 부하직원 범죄는 감싸주기에 급급한 사람, 이런 위인을 더 이상 검찰총장이라 할 수 없다”고 했다.

반면 법사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5일 기자회견에서 “‘산 권력’ 수사는 검찰 본연의 역할”이라며 ”유례없는 위기일수록 검찰이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해야만 ‘역시, 검찰’이란 평가와 함께 국민의 신뢰를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법사위에서 미래통합당 간사를 맡고 있는 김도읍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윤 총장 발언에 대해 “이렇게 검찰과 법원이 정치권에 휘둘리다 보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 검찰 본연의 임무 수행을 할 수 없다는 위기 의식에서 아마 절규하는 심정으로 발언을 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그는 민주당을 향해 “그것을 단순히 검찰총장이 정치한다고 치부하는 것은 너무 소아적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하태경 의원도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윤 총장의 발언은 법치주의 수호의 책임자로서 너무나 상식적이고 당연한 이야기”라고 엄호했다. 

그러면서 “지금 공작정치 자행하는 사람은 윤 총장이 아니라 추미애 법무부장관”며 “민주주의를 지키려면 윤 총장이 아닌 공작정치의 대모인 추 장관의 사퇴를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