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서종열 기자] 

3일 금융감독원은 주식 불공정거래와 관련 조사시스템 개선사업을 이달 중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뉴시스

주식시장에 발생하는 불공정거래에 대한 금융당국의 조사망이 더 꼼꼼해진다. 

3일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불공정거래 조사시스템 개선사업을 이달 중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불공정거래 혐의를 적발하기 위해 데이터 연계성 분석 범위를 기존 한국거래소 매매 데이터, 증권사 계좌에서 은행 계좌까지 더 확대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현재 금감원은 한국거래소, 증권사, 상장법인 등 시장 참여자들과 기관으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의심사례를 분석하고 있다. 한국거래소와 증권사로부터는 매매정보와 계좌정보 등을 제공받으며, 상장법인의 공시정보는 전자공시시스템에서 받고 있다. 

이렇게 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불공정거래 의심이 되는 매매내역을 적출한 후 연계성 분석을 통해 자금과 계좌 추적에 나서고 수사기관에 고발하는 것으로 불공정거래를 잡고 있다. 

그러나 현행 방식만으로는 은행계좌로 흘러간 자금을 적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금감원도 2018년부터 은행 전산원장 자료도 입수하고 있지만, 연계분석이 이뤄지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다. 

바로 이 부분에 대해 개선책을 내고 이달 중에 문제를 해결해 주식 불공정거래를 더욱 더 촘촘하게 감시하겠다는 게 금감원의 입장이다. 

금융권에서는 금감원의 개선계획이 완료되면 주식 불공정거래가 더욱 자취를 감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불공정거래와 관련한 자금흐름을 금융당국에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이달 말 시스템 개선을 위한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11월말까지 개선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올해 말부터는 개선된 시스템으로 주식 불공정거래를 감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