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양극화 심화 지적하며 ‘협치’ 중요성 강조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국회 운영에 있어 의회민주주의 정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여야 간 충분한 토론과 설득, 양보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3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수결은 최후의 수단이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며 ‘협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 최고위원은 “협치는 상대방의 주장을 통해 우리가 미처 놓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고 수정·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게 한다”며 “모든 정책은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있기 마련이고 어떠한 정책이 실제로 실행되었을 때 다른 국면에서 예측하지 못하는 결과를 발생시키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오랜 기간 당연하다고 여겨져 온 의제일수록 그러한 의제가 실제로 국가적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 백지 상태에서 검토할 수 있는 용기가 정치인에게 필요하다”고도 덧붙였다.

끝으로 김 최고위원은 “협치를 위해서는 ‘내 말만, 우리말만 맞다’고 하는 태도를 가장 경계해야 한다”며 “‘내 말이, 우리말이 혹시 틀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마음 한 켠에 둘 때 비로소 상대방의 주장을 경청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 모두와 미래 세대를 위해 국회에서의 협치 문화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