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단신/보도자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나이스평가정보, ‘소상공인 정책자금 비대면 금융서비스’ 구축 맞손
  • 김기범 기자
  • 승인 2020.07.31 13:18
  • 댓글 0

[민주신문=김기범 기자]

31일 서울 나이스평가정보 본사에서 열린 ‘소상공인 정책자금 비대면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오른쪽)과 신희부 나이스평가정보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은 31일 나이스평가정보와 ‘소상공인 정책자금 비대면 금융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소진공과 나이스평가정보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비대면으로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서류 제출 및 자동화 대출을 통한 비대면 금융 시스템 구축 △소상공인 대출심사 평가모형 전면 개편과 신규모형 개발 등 협업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양 기관이 상호 매칭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간 소상공인은 소진공이 직접 대출하는 정책자금 신청을 위해선 관련서류를 구비해 소진공의 전국 66개 지역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했다.

그러나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온라인으로 대출신청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따라서 소진공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 후, 대출 심사 결과에 따라 약정을 체결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또한 금년 하반기까지는 심사통과자에 한해 대면으로 약정 체결을 하지만, 내년부터는 약정 또한 비대면(전자약정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그간 소상공인 대출심사 평가모형이 소상공인의 여러 상황을 모두 고려하기 어렵다는 현장의견에 따라 이번 협약으로 평가모형도 전면 개편하고, 신규 모형도 개발할 방침이다. 

한편 소진공과 나이스평가정보는 8월부터 비대면 서비스를 시범운영 하고, 안정화 작업을 거쳐 내년부터 모든 정책자금을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김기범 기자  cygnus1970@naver.com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