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고(故) 최숙현 선수 사건으로 재조명되고 있는 체육계의 가혹행위 문제와 관련 재발방지책 도입을 촉구했다.

정 총리는 3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대한체육회 등은 제대로 된 대면조사도 없이 가해자 진술에만 의존하며 피해자보호에 소홀했다”며 “신고처리·선수보호시스템의 총체적 부실과 담당자들의 소극적 행태가 확인된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대책 방향에 대해 “신고·조사·처벌과 피해자보호에 이르는 전 과정을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야한다”며 “곧 출범하는 스포츠윤리센터 중심으로 통합신고체계를 구축하고 피해자보호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조사의 독립성과 인권보호를 위해 스포츠 특사경 도입도 주문했다.

이어 체육계의 인권 침해는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며 무관용의 원칙에 따른 철저한 조사와 처벌과 함께, 비리지도자 명단공표, 인권침해가 발생한 체육단체에 대한 보조금 지원 중단방안 검토도 관계부처에 당부했다.

정 총리는 “성과만을 우선시하는 체육문화도 바뀌어야 한다”며 “메달을 위해 강압적 훈련과 체벌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학교체육에서부터 없애야 한다. 경쟁 위주의 전국체전과 대회 성적에 좌우되는 보상체계를 개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최근 여자육상계의 기대주로 떠오르는 양예빈 선수를 언급하며 “현재 고등학교 1학년인 양 선수는 언론 인터뷰에서 ‘가장 닮고 싶은 사람, 롤모델은 코치들이며, 가장 의지가 되는 사람 역시 코치들과 훈련동료들’이라고 말했다. 이 어린 선수의 말과 그 지도자들의 모습이 우리 체육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정 총리는 “올해는 대한민국 체육 100년이 되는 해다. 우리 체육계가 그간 국민들의 자부심을 높이고 기쁨을 주어온 것처럼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다시 얻을 수 있도록 쇄신과 변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