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국정원·통일·외교·국방 등 ‘원팀’으로 지혜 모아야
김창룡 경찰청장에겐 역사적 대전환기에 수장 맡았다 격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가운데)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이인영 신임 통일부장관(맨 오른쪽)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청와대는 29일 박지원 국정원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 원장과 이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막혀있고 멈춰있는 남북관계를 움직여 나갈 소명이 두 분에게 있다”며 “두 분은 역사적 소명을 잘 감당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박 원장에 대해 “2000년 사상 처음으로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주역이자, 가장 오랜 경험과 풍부한 경륜 갖춘 분”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에 대해서는 “추진력이 대단한 분”이라고 평가하며 “남북관계는 한 부처만 잘해서는 풀 수 없다. 국정원, 통일부, 외교부, 국방부와 국가안보실이 원팀으로 지혜를 모아 역할을 분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 원장은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고, 국정원의 흑역사를 청산하는 개혁으로 보답하겠다”며 “대통령의 의지대로 어떤 경우에도 정치 개입의 흑역사는 절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한반도 평화의 문이 닫히기 전에 평화의 문을 열어야 한다는 사명감을 느낀다”며 “문 대통령의 재임 중에 평화의 숨결만큼은 반드시 실감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김 경찰청장에게도 “경찰 역사상 가장 중요한 대전환기에 수장을 맡았다”며 “검경수사권 조정의 본질적인 목표는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민주적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다. 수사체계 개편과정에서 국가가 가진 수사 역량의 총량에 조금도 훼손이 있어선 안된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