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27일 국회에서 열린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청문회에선 공식적으로 공개된 '4·8 특사 합의서' 외 북한에 25억 달러 규모의 경협 차관과 5억 달러 지급의 내용이 담김 '비밀 합의서' 진위 여부가 중대 쟁점으로 급부상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청문회장에서 '4·8 남북합의서'의 비밀 합의서라고 주장하는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라는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은 2000년 4월 8일 당시 남측 문화관광부 장관 박지원과 북측 송호경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의 서명이 담겨있다.

해당 문건의 내용과 관련해 주 원내대표는 “'남과 북은 민족의 화해와 협력 민족공동의 번영 및 인도주의 문제 해결에 이바지할 의지를 담아 다음과 같이 합의했다. 남측은 민족적 협력과 상부상조의 정신에 입각하여 북측에 2000년 6월부터 3년 동안 25억달러 투자 및 경제협력 차관을 사회간접부분에 지출한다. 남측은 인도주의정신에 입각하여 5억 달러를 지급한다'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인도 (박 후보자의 사인과) 똑같다. 이런 문건에 서명한 적이 있나"라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4·8 합의서는 지금까지 공개가 됐고 그 외 다른 문건에 대해서는 저는 기억도 없고 (서명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관련 내용이 사실일 경우 보수 정권에서 자신을 철저하게 조사했을 거란 취지의 항변도 덧붙였다.

아울러 박 후보자는 "(의혹이 사실일 경우) 내가 어떠한 책임도 다 감수하고 감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자는 "그것은 조작된 것 같다. 왜냐면 내 서명 날인이 맞다. 원본을 가져오면 내가 (살펴보겠다)"고 했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도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라는 문건에 박 후보자가 사인을 했는지에 대한 질의를 이어갔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문건이 위조됐다"며 "원본이나 복사본을 주면 검찰이나 경찰 혹은 기관에 수사의뢰를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