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인데 젠더 이슈 이끌어내지 못해 죄송”
차기 지도부 지명직 중 여성 최고위원 2명 제안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왼쪽)이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아동학대 방지 및 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장인 남인순 최고위원이 27일 잇따른 당 소속 광역단체장의 성추행 논란에 대해 ”나부터 통절히 반성한다“며 울먹였다. 

남 최고위원은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너무나 참담한 마음과 죄책감이 엉켜있다. 지도부였으나 젠더 이슈를 이끄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을 양해해 달라”며 “민주당 지방자치단체장의 연이은 성폭력 사건은 여성 유권자를 분노케 했고 웬만하면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며 참담한 심정을 전했다. 

그러면서 “세상이 달라졌다”며 “선출직 공직자의 위력에 의한 성폭력 문제를 뿌리뽑기 위해선 권력관계 성불평등을 성평등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안으로 차기 당 지도부를 향해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을 여성으로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현 지도부에 한해서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여성이 한 명 보장돼 있고, 이외에 당 대표가 지명할 수 있는 최고위원 2명을 이해찬 지도부에선 한 명의 여성으로 했었다”며 “지명직 최고위원 두 명을 여성으로 다 하는 방안을 제안 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도 공약인 여성 국무위원 30%를 지키고 있다. 그렇다 해서 대통령 인사권이 제약받는 것은 아니다”라며 “그러면 보다 성평등한 민주당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남 최고위원은 “당 내 젠더폭력상담 신고센터 설치 규정을 만들었으나 전담인력을 보장받지 못해서 선거기간에만 용역으로 외부 전문가를 쓸 수밖에 없었다”며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엔 조사와 심의를 거쳐 공천 배제된 성폭력 가해 지목인들이 선거가 끝난 이후 신고한 피해자를 무고로 고소할 때도 제대로 막아내기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성폭력 가해자 또는 가해자로 지목되는 경우 공천 대상에서 원천 배제를 천명해야 한다”며 “국회의원도 보좌진 채용 시 하위직에 집중해 여성을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직급별로 골고루 채용할 것을 이미 여러 번 권고했고 민주당이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