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태년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일 열리는 노사정 합의안 추인을 위한 민노총 임시 대의원대회와 관련 “민주노총의 내부 진통 때문에 22년만의 노사정 대타협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며 “민주노총은 100만 조합원을 가진 우리 사회의 책임 있는 공적 조직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노동계를 대표하는 조직으로서 요구와 투쟁만 하는 조직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든 노동자의 민주노총이라는 것을 보여주길 바란다”며 “그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노사문화, 발전된 사회적 대화의 모델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만약 내일 대의원대회에서 합의안 추인이 부결된다면 코로나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연대와 책임은 약화될 것이다”며 “사회적 대타협은 하면 좋고 안하면 그만인 선택사항이 아니라 경제성장과 고용안정, 글로벌 선도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필수전략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충격이 국민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는 일자리의 형태를 급속하게 바꾸고 있다. 노사정이 사회적 대타협으로 경제위기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해야한다”고도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재차 “만약 이번 노사정 합의안이 무산되면 가장 큰 어려움에 처하는 것은 취약계층 노동자들일 것이다”며 “민주노총이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연대와 책임에 대한 감수성이 더 높아져야한다는 것을 주문한다. 민주노총은 코로나위기를 극복하고 공동체 번영을 위한 사회적 연대 실현을 위해서 함께 해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