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급 18.5% 인상 → 5.9%로 줄인 수정안 제시
노조 "코로나19와 경제상황 고려한 최소한의 인상폭"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홈플러스 노조는 지난달 24일 대구시 북구 칠성동 홈플러스 대구점 앞에서 홈플러스 밀실매각 강행하는 MBK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 뉴시스

홈플러스 노조가 임금단체협상 수정안을 내밀면서 노사 상생의 길 모드에 접어들고 있다. 사측이 이달 초 과도한 요구라고 반발하자 노조가 한발 뒤로 물러서는 분위기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 노조는 지난해 10월 요구했던 기본급 18.5% 인상안을 전날 5.9%로 줄인 수정안을 공개했다.

노조 측은 "더 이상의 대립을 막고 파국에 이른 교섭의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노동조합이 먼저 전향적인 수정안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 6월 중순 사측과 임단협이 결렬되자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이후 지난 2일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79.8%가 찬성표를 던져 파업을 결정한 바 있다.

◇ 근속년수 보상 호봉제 도입 촉구

노조는 그간 18.5% 임금 인상을 주장했지만, 지난 6일 ‘2020년 임단협 요구안 수정안’을 통해 △기본급 5.9% 인상(월 186만9000원) △호봉제 도입 △2019년 미지급 임금지급 등의 내용이 담긴 수정안을 제시했다.

노조 측은 임금인상 수정안과 관련해 "코로나19 위기와 경제상황을 고려한 최소한의 인상폭"이라며 "2020년 최저임금 179만5310원을 기준으로 하면 4.1% 높은 금액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노조는 근속에 따른 적절한 보상제도로써 호봉제를 도입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현재 홈플러스는 근속년수에 따른 보상이 없다”며 “2019년 기준으로 입사 8년차까지는 근속에 따른 보상이 없고 모두가 동일한 임금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노조는 사측의 일방적 임금지급 기준 설정으로 지난해 1100여명이 임금인상분 일부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며 미지급 임금을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노조가 자체 추산한 금액은 약 6억9600만원 상당이다.

다만, 당초 요구했던 △상여금 100% 인상 △여름휴가비 신설 △명절상품권 인상 △노동절 상품권 신설 등은 대승적 차원으로 모두 철회하기로 했다.

또 비용이 필요한 요구안도 다음 교섭으로 넘기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복리후생시설 확충 △교육비 보조 확대 △식사 질 개선 △건강진단과 경조휴가 확대 △조합활동 보장과 대체인력 충원 등이다.

◇ 구조조정 우려에 ‘노사 공동협약’ 제안

이처럼 노조는 복지 요구안을 동결하고 비용이 드는 요구안을 철회하는 대신, 현장의 원성이 높은 △강제전배 △통합운영 △인사/평가제도 개선 △익스프레스 노동환경 개선 등 5가지 요구안을 집중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회사의 일방적 매각/폐점 추진으로 전국 140개 매장에 전체에 고용불안과 구조조정 우려가 매우 높다며 ‘고용보장·안정을 위한 노사 공동협약’도 사측에 공식 제안했다.

노조는 “고심에 고심을 거듭한 노동조합의 최소한 요구안이고 전향적인 수정안”이라며 "회사의 전향적인 입장변화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입장변화가 없다면, 너무 당연한 수순이지만 노동조합의 쟁위수위는 점점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달 초 홈플러스 측은 오프라인 유통업 침체와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노조 요구는 다소 무리라는 입장이었다.

홈플러스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4.7%, 38.4% 감소한 7조3002억 원, 1602억 원이다. 특히 당기순손실은 5322억 원으로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노조가 완화된 임단협 수정안을 제시하면서 양측 갈등이 진정국면을 맞을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