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접 나서지 않으면 국회서 탄핵될 것“
윤석열에 수사지휘권 발동 등... 불법 행위 반복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추미애 법무부장관 해임요구와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 해임을 요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추 장관이 본분을 망각하고 윤석열 검찰총장을 끄집어 내리는데 모든 힘을 기울이고 있다”며 "반법치 행태를 벌인 추 장관을 즉각 해임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대통령이 침묵을 지키는 것은 추 장관을 비호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지 않는다면, 국회에 의해 탄핵소추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탄핵 소추안을 이르면 내일쯤 접수할 것“이라며 ”추 장관은 수사지휘권을 남용하고 불법 수사지휘권을 행사하는 등 검찰청법을 여러 차례 위반해 탄핵 소추 요건은 차고 넘친다고 본다“고 경고했다. 

그는 "추 장관은 올해 1월 취임하자마자 검찰총장의 의견도 듣지 않은 채 검찰의 정부·여당 관련자에 대한 수사를 방해하는 보복성 인사를 단행했다”며 “올 1월 우리 당에서 추 장관에 대한 탄핵안을 발의했음에도 전혀 반성없이 이와 같은 불법적 행위를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검·언 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해 민원이 접수됐다는 이유만으로 검찰 고위 간부를 직무에서 배제하고 좌천시켰으며, 오늘 윤 총장에게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절차를 중단하라'는 수사지휘권까지 발동했다"며 "법무부 장관의 개입과 지휘가 최소화되어야 하는 것이 법의 정신인데 이제 더 이상 지켜보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정권의 광기마저 느낀다. 추 장관의 행태를 대통령이 지켜만 본다면 묵인하고 부추기는 것과 다름이 없다"며 "심각성을 알려서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의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 의원 수가 부족한 관계로 탄핵 결의까지 못 간다고 생각해서 더 저렇게 하는 것 같다”며 “국민들이 함께 분노하고 지지해주셔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