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대별로 취업준비생 많은 20대서 ‘정규직 전환 보류’ 공감도 55.9%로 나타나

자료출처: 리얼미터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인천공항공사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논란이 정치권으로 확대되는 등 갑론을박이 한창인 가운데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검토에 대해 ‘정규직 전환 보류해야 한다’는 의견과 ‘정규직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한 여론조사 결과가 29일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관련 의견에 대한 공감도를 조사한 결과 ‘역차별 우려 등 부작용을 고려해 정규직 전환을 보류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하는 응답이 45.0%로 나타났다.

반면 ‘장기적 고용 체계 변화를 위해 정규직 전환을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하는 응답은 40.2%로 조사됐다. ‘잘 모름’은 14.8% 이다.

연령대별로는 취업준비생이 많은 20대에서는 ‘정규직 전환 보류’ 응답이 55.9%로 전체 평균 응답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60대에서는 47.8%로 ‘정규직 전환을 보류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40대와 30대에서는 ‘정규직 전환 추진’ 응답이 많았다. 50대에서는 공감도가 비등했다.

이념성향과 지지 정당별로는 진보층·정의당,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정규직 전환 추진해야 한다는 응답에 공감 비율이 높았다.

반면 중도층과 보수층·통합당 지지층과 무당층에서는 ‘정규직 전환 보류’ 공감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리얼미터가 YTN <더뉴스> 의뢰로 6월 26일 전국 만18세 이상 성인 11,515명에게 접촉해 최종 500명이 응답을 완료, 4.4%의 응답률를 보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다. 자세한 조사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