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의조차 이뤄지지 못한 3차 추경한 관련...“촌각 다투는 상황” 국회 협조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32회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 수도권 방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에서 서울, 인천, 경기 수도권 세 단체장이 참석한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코로나의 안정이 수도권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방역 당국과 수도권 지자체들 간의 긴밀한 협력을 당부했다.

국내에 코로나가 발생한 지 5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이제 신규 확진자 수를 더욱 줄여 하루빨리 안정적인 상황으로 넘어가야 하는 중요한 고비에 놓여 있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진단이다.

문 대통령은 “바이러스를 완전히 정복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다면 의료진들이나 국민들이 지치지 않도록 장기전의 자세로 냉정하게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며 “우리나라는 어느 나라보다 코로나 방역을 잘해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채택한 투명, 개방, 민주의 원칙은 세계적인 모범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국민들께서 방역의 주체가 되어 주셨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지자체들과 협력하면서 국민과 함께 기나긴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흔들림 없이 방역전선을 사수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제는 지치기도 하고, 폭염 때문에 더 힘들어지기도 하지만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국민들께서 조금만 더 힘을 내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가 제출한 3차 추경안이 여야 간 원구성 협상 난항으로 국회 심의가 20일째 착수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선 “촌각을 다투는 긴급한 상황으로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국민들의 고통이 커질 것이다. 고용 충격으로 일자리를 잃었거나, 잃을 위험에 처해 있는 국민들, 자금난을 겪으며 도산 위기에 처한 중소상공인들과 기업들, 경제 위기로 더 힘겨운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에게 실기하지 않는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