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회담에 국군포로 송환 문제 빠져
강제억류된 포로... 무조건 송환 촉구

박진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회 의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에 초당적인 '외교안보 합동회의'를 제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회는 23일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국군포로 송환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라”고 주장했다. 

통합당 외교안보특위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에서 국군포로 송환 문제에 대해 일언반구도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2018년 6월 제12차 적십자회담에서 국군포로 문제 해결 필요성을 북에 제기한 것이 유일한 사례"라며 "4·27 판문점선언, 9월 평양공동선언 등 그 어떤 선언과 합의에서도 국군포로 문제는 도외시한 채 우리민족끼리 잘해 보자는 말만 가득할 뿐이다"고 비판했다. 

또한 "휴전 직후 1만9000명으로 알려졌던 생존 국군포로는 이제 500명이 채 안 되는 것으로 추산된다“며 ”북은 '강제억류 중인 국군포로는 단 한 명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북한 당국은 인류 보편의 인도주의에 입각해 대한민국으로의 귀환을 원하는 국군포로 전원을 무조건 즉각 송환하라"고 촉구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정부가 국군포로 송환 문제를 외면하는 것은 자국민 보호라는 헌법적 책무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북한의 반인륜적 범죄에 대한 방조행위다”며 "정부는 헌법에 따라 국군포로 송환을 위한 국가 차원의 실효성 있는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