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 프로젝트' 중 하나... "디지털금융 선도"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신한 네오 프로젝트(N.E.O Project)'의 3대 핵심 방향 중 하나인 '신(新) 디지털금융 선도'를 위한 '디지로그(Digilog)'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신한금융은 지난 8일 신한 네오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또 지난 17일 열린 그룹경영회의에서 디지털금융 선도를 위한 '디지로그' 4대 핵심 구동체 구축사업 추진을 심의했다

디지로그 위원회는 조용병 회장이 위원장으로 진두지휘하며 7개 그룹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신한금융은 해당 위원회를 통해 그룹의 데이터사업 추진을 가속화하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투자를 확대하는 등 그룹 차원에서 디지털사업 실행속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핵심기술 후견인 제도에 참여하는 그룹사를 기존 6개에서 10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디지털 핵심기술 후견인 제도 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헬스케어 등 5개 핵심 기술 및 신사업 분야의 선택과 집중을 위한 그룹 디지털 리더십의 핵심이다.

지난 3월부터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신한DS 총 6개 그룹사가 후견 및 참여 그룹사로 함께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캐피탈, 제주은행, 아이타스, AI가 참여해 그룹 차원의 디지털 전환(DT) 협업을 더욱 확대하고, 실무자 중심의 실질적인 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세분화된 역량 모델에 기반한 그룹 공동 디지털 교육 체계를 구축해 인재 육성 체계를 고도화하기로 했다. 미래신기술 디지털 금융 AI 블록체인 등에 대한 공동 교육 체계를 구축해 인력 양성과 인력 운영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만든다. 신한금융은 다음달까지 로드맵을 수립해 8월부터 교육 체계 구축을 위한 실무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그룹 통합 R&D(연구개발) 센터도 확대 운영한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통합 R&D 센터인 'SDII(Shinhan Digital Innovation Institute)'를 확대 운영하기 위해 SDII의 행정을 전담하는 SDII 사무국을 신설키로 했다. 또 디지털 신기술 프로젝트 계획을 위한 전문인력 채용도 늘린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수 차례에 걸쳐 진행된 토론회를 거쳐 구동체계를 수립한 만큼 보다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장에 파급력 있는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로 새로운 디지털 금융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