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기준 전국 범용 장애인 ATM 비율 88%

사진=금융위원회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오는 2023년까지 모든 자동입출금기기(ATM)가 '시각·지체장애 지원 범용 ATM'으로 설치될 에정이다.

금융위원회는 18일 "장애유형과 무관하게 ATM을 이용할 수 있는 '범용 장애인 ATM'의 설치비중을 확대하고 배치도 개선하겠다"고 18일 밝혔다.

범용 장애인 ATM은 시각장애 지원 기능과 지체장애 지원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는 ATM 기기를 말한다.

정부는 지난 2010년부터 장애 지원기능을 갖춘 장애인용 ATM을 도입·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의 ATM(우체국 제외) 총 11만5563대 중 장애인용 ATM은 10만1146대(87.5%), 장애지원 기능이 없는 ATM은 1만4417대(12.5%) 수준이다.

그러나 대부분 ATM의 경우 장애 지원 기능이 없거나 특정 장애 유형만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 지원대상이 아닌 장애인이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장애인용 ATM 가운데서도 시각·지체 장애 지원 기능을 모두 갖춘 범용 장애인 ATM은 5만4992대(47.6%)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시각·지체장애인 지원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는 범용 장애인 ATM의 설치비중을 확대하고 배치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2023년말까지 전 금융권(은행·저축은행·상호금융 등)의 범용 장애인 ATM 설치비중을 사실상 100%로 확대한다. 현실적으로 공간이 부족(상가 등)하거나, 수요 자체가 거의 없는 경우(군부대 등)는 제외한다.

또한 향후 제조업체가 ATM 제조시 원칙적으로 범용 장애인 ATM 모델이 기본형으로 제시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는 "하반기 이후 장애인단체 등 현장방문·의견수렴을 통해 ATM 기능 개선 수요를 지속 발굴해 관계기관 협의 하에 적극 개선하겠다"며 "내년 이후 장애인 ATM 설치목표 및 이행계획에 대한 분기별 이행실적을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