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긴장 고조 행위 중단하고 대화 나서라"
김태년 "추가 도발시 모든 책임 북에 있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에 이어 대통령의 대북 특사 파견 요청 사실을 공개하자 "판문점선언 상징을 폭파하는 등 북쪽의 행동은 금도를 넘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쪽이 더 이상의 도발을 중지하고 즉각 대화에 나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갈등의 발단이 된 대북살포에 대해서는 "정부는 현 상황의 발단이 된 전단 살포를 엄격하게 다뤄야 한다"고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어 "코로나 국난 비상경제 상황 속에서 남북한 문제까지 겹치고 있다"며 "통합당은 무익한 보이콧을 멈추고 일하는 국회를 위한 정상화에 협조해 달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북한의 도발에 대해 “민주당은 정상 간 남북합의를 깨뜨리고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북한의 명백한 도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판문점선언 합의에 따라 설치한 사실상의 외교공간인데 북측은 비상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남압박 수위를 높이는 것에도 지켜야 할 금도가 있다”며 “북한의 도발은 복잡한 한반도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어렵게 쌓은 남북간 신뢰를 허무는 도발행위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며 “추가 도발이 있을 경우 북측이 모두 책임져야 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