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자릿수로 못돌아가면 사회적 거리두기 혹은 다음 단계 이행 검토"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대응 관련 ‘수도권 방역 강화조치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한 자릿수가 될 때까지 수도권의 강화된 방역조치를 무기한 연장하기로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12일 오전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에 내린 강화된 방역 조치에 대해 "종료 기한을 정하지 않고 수도권 환자 발생 추이가 한 자릿수로 줄어들 때까지 계속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5월6일부터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고 고위험시설에 대한 운영을 제한하는 행정명령을 철회했다.

그러나 최근 수도권에서 지난달 이태원 클럽 관련 집단감염 이후 경기 부천 소재 쿠팡 물류센터, 종교 관련 모임, 방문판매 업체 리치웨이, 양천 탁구클럽 등에서 잇따라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지난달 28일 생활 속 거리두기 체계를 유지하는 가운데 수도권에 한정해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 중이다. 정부는 이달 14일까지 미술관, 공원 등 공공 다중이용시설과 유흥시설 운영을 중단하는 등 조치를 내렸다.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수도권 집단감염이 수그러들지 않는 상황이다.

박 장관은 "최근 2주간 국내 발생 환자 중 96.4%가 수도권에서 발생했다"며 "특히 집단발병 사례의 첫 환자가 밝혀졌을 땐 이미 3,4차 전파가 완료될 만큼 확산 속도가 빠르다"고 말했다.

정부는 기존 조치의 연장 외에도 ▲감염 확산 완화 ▲의심자 진단과 추적 강화 ▲재유행 대비한 의료체계 재정비 등을 추진키로 했다. 또 수도권 전파를 막기 위해 방역수칙을 강제적용하는 고위험시설을 기존의 8개 시설에서 추가로 확대해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여름철에는 보다 적합한 비말 차단 마스크의 공급을 확대하고 다중이용시설에서의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도록 홍보와 계도, 행정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박 장관은 "지금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한 자릿수로 돌아가지 않으면 지금과 같은 방역조치가 거의 그대로 지속될 것이고, 대규모로 확대된 상태에서 한 자릿수로 돌아가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혹은 다음 단계의 이행을 검토하겠다"며 "마찬가지로 4가지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