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제70주년 창립기념사... "코로나19 위기 극복, 중앙은행 역할 다할 것"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우리 경제가 회복세를 보일 때까지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하겠다고 밝혔다.

12일 이주열 한은 총재는 한국은행 창립 제70주년 기념사를 통해 "우리 경제가 코로나 위기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될 때까지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며 "금융시장 안정과 원활한 신용흐름 유지를 위해 필요시 금리 이외의 정책수단도 적절히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위기에 대응하면서 중앙은행의 역할 범위가 과연 어디까지 확대될 수 있느냐를 두고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중앙은행이 '크라이시스 파이터'(crisis fighter)로서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중앙은행의 준재정적 역할에 대한 요구를 어디까지 수용할지, 그 정당성은 어떻게 확보할지, 중앙은행의 시장개입 원칙을 어떻게 정립할 것인지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총재는 "한편 물적자본에 의존하는 과거의 성장 패러다임을 넘어서지 않고서는 위기 극복 후에도 저성장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며 "민간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활발히 발휘되도록 해 지식과 기술에 기반 한 생산성 주도의 성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최선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