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에 순응하는 태도... 대한민국 국민 자존심 건드는 행위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대북 전단 살포를 비난하고 나선 북한의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담화에 따른 정부의 태도에 대해 “북한에 제대로 얘기를 하지 못하고 북한이 원하는 것에 따라가는 모습을 보이는지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8일 회의에서 “우리 정부가 떳떳치 못하게 북한에 아무 대응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상당히 의아하게 생각한다”며 “나라의 위상이 국제적으로 어느 때보다도 높아져 있는 상황에 북한이 우리에게 뭐라고 얘기하면 순응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북으로 분단돼 지금까지 두 체제가 경쟁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압도적으로 북한을 제압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을 갖고 있고 국방 능력도 북한과 관련해서 조금도 손색이 없다“며 ”북한이 동족이기 때문에 청와대도 그렇고 정부도 그렇고 화해를 하는 것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이지만 일방적으로 북한에 끌려다니는 나라가 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서도 "정부 스스로 판단해 북한에 풍선 띄우는 것을 해서는 안 되겠다고 조치하는 것까지는 좋은데, 북이 공격하겠다고 해서 즉시 답을 보내는 것은 현명치 못한 조치"라고 말했다. 

또한 "남북이 대등한 위치에서 서로 얘기하는 것은 좋은데, 북한에 저자세를 보인다고 해서 평화가 유지되지는 않는다. 당당할 때는 당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