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당대표는 2년 뒤 대선·지선 준비할 막중한 책임
당권·대권 분리 규정은 공정성 담보하는 최소한 장치

지난 4월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염태영 수원시장)가 국회 소통관에서 '중앙·광역·기초 정부 간 합리적인 복지역할분담을 위한 복지대타협(안) 수용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대권 주자의 당권 도전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7개월짜리 당 대표를 뽑으면 1년에 전당대회를 3번 정도 하게 될 것이다”며 "지금 미증유의 경제위기가 도래한 상황에 포스트코로나에 대한 준비가 중요한데 집권당이 전당대회만 하고 있을 수 없지 않느냐"고 밝혔다. 

이어 “이번 당 대표는 당헌·당규상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동시에 준비를 해야 할 막중한 당 대표이기도 하다"며 "추미애·이해찬 대표가 2년 임기를 착실하게 유지하면서 당을 추스르고 연달아 선거에서 승리해왔기 때문에 중도에 나가서 대선을 준비하겠다고 하면 국민들이 이걸 어떻게 볼지 염려가 된다”고 강조했다.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차기 대선 경선 방식을 검토한다고 밝히는 등 당권대권 분리규정을 없앨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 대해 김 의원은 “당권대권 분리규정은 공정성을 담보하는 최소한의 민주적인 장치다”며 “전준위가 그런 결론을 내지 않을 것으로 본다. 어떤 개인도 당보다 우위일 수 없다. 큰 대의명분이 없는 한 당의 변화는 예측 가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이 당권도전을 할 경우 영·호남 지역대결로 비춰질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과거에는 수도권과 호남에서 우리 당원의 비중이 높았는데 이제는 전국 정당이 됐다"며 "노무현 대통령 후보 시절에 광주에서 지지를 받아서 역전한 경험도 있다. 우리 당원들이 영·호남 가려서 보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지역대결 양상으로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