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 오후 9시 30분부터 15분간 전화통화를 했다.

양 정상간 통화 내용과 관련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일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기존의 G7은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 정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이를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인데, 문 대통령 생각은 어떠시냐”고 의견을 물었다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G7 체제는 전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한계가 있다”면서 “G7 체제의 전환에 공감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 등 4개국을 초청한 것은 적절한 조치였다”고 답했다고 강 대변인은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 통화에 앞서 공개적으로 문 대통령에 대한 초청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선 “문 대통령의 방미가 성사된다면 이는 G7의 옵서버 자격으로 가는 일회용이고 일시적인 성격이 아니다”며 “한국이 G11 또는 G12라는 새로운 국제 체제의 정식 멤버가 되는 것으로 우리나라가 세계의 질서를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가 된다는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통화 말미에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통화를 대외적으로 언급하시고, 긍정적 발표문을 내시면 좋겠다”고도 말했으며 문 대통령도 “그렇게 하겠다. 한국 국민들도 기뻐할 것”이라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